작은 프로젝트

작은 홀씨 캠페인의 프로젝트 입니다.

젊은 협동

청년협동조합 컨퍼런스

by 쿠피협동조합

프로젝트

  • 첨부파일
  • 2016-06-28

 

 

도대체 우리가 뭘 잘못한 거지?

“ 우리는 단군 이래 가장 많이 공부하고, 제일 똑똑하고, 외국에도 능통하고, 첨단 전자제품도 레고블록 만지듯 다루는 세대야. 도대체 우리가 뭘 잘못한 거지?" (김영하, 퀴즈쇼) 

청년 4명 중 1명이 실업자인 시대. 힘들게 졸업했지만, 취직은 답답하기만 합니다. 대기업에 정규직으로 들어간다는 것은 어렵기만 하고, 우선 생활비를 벌기 위해 비정규직 계약직을 지원해야 합니다. 그마저도 경쟁이 치열해 아르바이트 구인란을 찾고 있는 이 시대의 청년들입니다. 어렵사리 사회에 진출하더라도 청년들의 상황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높은 집값에 전세는커녕 월세도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아직도 상환해야 할 학자금 대출금이 남아 신규대출하기도 힘듭니다. TV를 켜봐도 청년을 도와야 한다는 말만 무성하고 정작 청년의 목소리는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청년들은 절망만 하고 가만히 있지 않았습니다. 어딘가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의식을 공유하며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협동조합’을 그 대안의 하나로 삼고, 함께 모여 협동조합을 탐구하고 청년들에게 협동조합을 알리는 <쿠피(CoopY) 컨퍼런스>입니다.


_믟뀱_멜꼦_⒰녅_뚡뀳_믟뀫_멜꼷_㏇넽_묃뀰_뗡뀿___됣뀫_뚡뀿___뤳뀸_묃뀿_믟뀱___뤳뀸_묃뀿_믟뀱__2.jpg

 

협동조합이 더 좋은 세상을 만든다

지난 2012년 성공회대 경영학부생 6명은 청년들이 부딪힌 문제와 해결책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이런 불안이 우리만의 생각일까’ ‘헤쳐나갈 방법은 없을까?’ 이러한 문제의식은 협력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이어졌습니다. 먼저 더 많은 청년의 목소리를 듣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성공회대 학생들은 쿠피(CoopY) 컨퍼런스 준비위원회를 결성하고 컨퍼런스를 통해 협동조합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 나갔습니다. 

우선 당시에는 개념조차 생소했던 협동조합에 대한 인식을 넓히기 위해 스페인의 몬드라곤과 FC바르셀로나 등 해외의 성공 사례를 알렸습니다. 이후 매년 컨퍼런스를 통해 청년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협동조합을 제시하고 서로의 현황과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장을 확대해 왔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청년 문제는 풀어내기는 어렵고, 청년들은 7포 세대를 넘어서서 N포 세대가 되었습니다. 도저히 풀어내기 힘든 문제에 직면했을 때, ‘어렵다’, ‘안 된다’, ‘현실적이지 않다.’ 등 냉소적으로 말하는 일은 쉽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어렵더라도 문제에 맞서 해결책을 찾고 실천해내는 것은 꼭 해야 하는 일입니다.

 

_믟뀱_멜꼦_⒰녅_뚡뀳_믟뀫_멜꼷_㏇넽_묃뀰_뗡뀿___됣뀫_뚡뀿___뤳뀸_묃뀿_믟뀱___뤳뀸_묃뀿_믟뀱__3.jpg

 

 

따로 또 같이, 청년 협동조합 네트워크의 시작

2016년, 쿠피는 컨퍼런스를 통해 또 한 번 청년 문제를 이야기 하고 그 해결책을 마련해 나가고자 합니다. 지금까지의 컨퍼런스가 청년들에게 협동조합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일이었다면, 이제는 협동조합 간 네트워크를 형성해 시너지를 만들고자 합니다.  

제5회 쿠피 컨퍼런스의 주제는 ‘청년 전국시대 : 뭉쳐야 산다'로 전국의 청년 협동조합이 모여 서로의 고민을 나누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자리입니다. 주거, 금융, 지역사회 등 청년을 둘러싼 많은 문제에 대한 서로의 해결책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보다 큰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만들어진 교류 내용과 노하우는 포스터와 핸드북으로 만들어져 교육 자료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쿠피 컨퍼런스는 기대합니다. 이번 컨퍼런스가 청년 협동조합 간의 든든한 연결망이 되어 앞으로 사회적 경제의 충분한 자양분이 되기를. 칠레의 시인 파블로 네루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혼자 꾸는 꿈은 꿈이지만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됩니다" 쿠피 컨퍼러스와 같이 그 꿈을 현실로 만들어갑시다.

 

_믟뀱_멜꼦_⒰녅_뚡뀳_믟뀫_멜꼷_㏇넽_묃뀰_뗡뀿___됣뀫_뚡뀿___뤳뀸_묃뀿_믟뀱___뤳뀸_묃뀿_믟뀱__4.jpg